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
- 제로베이스 #콘텐츠마케팅 #마케팅스쿨 #ZEROBASE #marketing
- 마켓컬리 #기업분석 #컬리 #뷰티컬리 #제로베이스 #콘텐츠마케팅
- Figma
- 아이디어스 #백패커 #기업분석 #콘텐츠마케팅 #제로베이스
- ZEROBASE #제로베이스 #콘텐츠마케팅
- 제로베이스 #콘텐츠마케팅 #ZEROBASE #마케팅스쿨
- 아이디어스 #채용공고 #콘텐츠마케터 #콘텐츠마케팅 #백패커
- zerobase #제로베이스 #콘텐츠마케팅 #제로베이스스쿨 #CM8기
- 피그마
- 채용공고 #커머스 #리빙
- 제로베이스 #콘텐츠마케팅 #ZEROBASE
- 제로베이스 #콘텐츠마케팅 #마케팅스쿨 #CM8기 #광고디자인
- 기업분석 #공부 #버킷플레이스 #오늘의집 #제로베이스
- zerobase #콘텐츠마케팅
- Today
- Total
mindo의 블로그
실패 카피 분석(1) 국민연금_65세 때, 어떤 손잡이를 잡으시렵니까? 본문
국민연금
(메인카피) 65세때, 어느 손잡이를 잡으시렵니까?
(서브카피) 자신의 노후를 확실히 보장받는 유일한 연금, 국민연금 뿐입니다.
품위있는 제2의 인생 국민연금으로 시작하십시오.
브랜드 분석
국민연금공단
국민의 연금을 관장하는 보건복지부 산하 기금관리형 준정부기관
국민의 노령, 장애, 사망에 대하여 연금급여를 실시하여 국민의 생활 안정과 복지 증진에 이바지 하는 것을 목적으로 1987년 설립, 공단은 연금보험료 부과, 급여의 결정 및 지급, 전 국민을 위한 노후준비 서비스 사업, 국민연금제도 재정계산, 기금운용에 관한 조사연구 등의 업무를 수행함.
국민연금) 정부가 직접 운영하는 공적연금제도, 경제활동을 하는 국민이 노령, 폐질, 사망 등으로 인해 소득을 가지지 못할 경우 본인과 그 가족의 생활 안정을 위해 미리 설정한 기준에 따라 장기간에 걸쳐 정기적으로 급여가 행해지는 사회보험제도
2057년 고갈될 것이라는 기사 多. 국민의 노후 불안 증가
카피의 타겟?
- 18세 이상~ 60세 미만의 경제활동을 하는 대한민국 거주 국민
타겟의 NEEDS / WANTS?
- 정기적인 연금 수령으로 안정적인 노후 보장
- 꾸준히 납부하면 추후 보상 받을 수 있다는 믿음, 보상심리
- 노후의 불안 해소, 신뢰
해당 브랜드를 잘 표현하고 있을까? NO!
- 해당 카피는 2010년 국민연금 대학생 인쇄 광고 공모전에서 최우수상을 받아 (실제 매체에 집행되지 않았지만)국민연금 홈페이지에 게재된 카피. 이후 논란이 일자 삭제되었다.
- 여행가방과 폐지 수레를 비교하여, 폐지 줍는 노인을 실패자로 규정하는 듯한 차별요소가 포함된 광고를 최우수작으로 선정하여 공공기관으로서 신뢰성과 품위를 져버렸다.
<카피 역제안>
논란이 되자, 노인빈곤을 방지하자는 취지였다는 국민연금 관계자의 해명...
나의 역제안
삶의 그늘에서 등불이 되겠습니다. 미래를 위해, 국민연금
기존의 카피에 가난을 비하하는 요소가 담겨 있어 기업의 신뢰도를 떨어뜨린다. '노인 빈곤 방지 취지'로 연금 서비스에 대한 홍보와 시각 개선이 목표였다면, 공포 마케팅보다는 사회보장제도로서 신뢰성을 강조하는 게 낫다고 생각했다. 그래서 노후 빈곤 문제에 처했을 때, '따뜻한 도움의 손길을 줄 수 있다'는 의미를 담아 공기업에 잘 어울리는 신뢰를 주는 어조로 포스터의 헤드라인 에 들어갈 카피를 작성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