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컬리(마켓컬리) 기업분석 본문
1인 가구로서 평소 식료품 살 때 애용하는 마켓컬리를 운영하는 '컬리'를 분석해보겠다.
전지현이 나오는 컬리의 TVCF는 아직도 생생하게 기억에 남는다.
이번에 뷰티컬리까지 사업을 확장하면서 맞이한 변화들을 살펴보겠다.
1. 어떤 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인지?
2015년 '마켓컬리' 출시, 신선제품 새벽배송 플랫폼
2022년 11월, 화장품 판매 플랫폼 '뷰티컬리'를 론칭, 새로운 성장 발판 마련
2. 서비스의 고객
컬리의 주고객층은
소득 수준이 높은 가구의 30-40대 여성
품질 좋은 신선식품을 먹고 싶은 1-2인 가구
3. 해당 기업 현황
뷰티컬리 론칭으로 해당 시점 전월대비 트래픽 성장률 27.3% 상승
통상 뷰티 커머스의 주고객층은 2030여성이며 컬리의 주고객층과 일정 부분 겹치기 때문에 좋은 사업 확장 시도다.
그리고 컬리에 입점한 뷰티 제품들을 보면 상대적으로 고가의 백화점 입점 브랜드(에스티로더, 라메르 등)가 많은데 이는 주고객층인 3040 여성의 소비 수준을 고려하여 입점했다고 보여진다. 게다가 뷰티상품은 신선식품에 비해 배송생산성이 높아 안정적인 수익성을 가지고 있다. 소비자 입장에서는 화장품을 새벽배송으로 받아볼 수 있다는 점에서 만족도도 높다.
하지만 컬리는 매출이 커질수록 적자도 커지는 상황이다. 신선식품 배송 사업 특성상 수익성 개선이 최대 숙제이다.
이에 대해서 '효율적인 비용 운영으로 수익성 관리도 병행하겠지만, 성장을 최우선 한다'는 컬리 관계자의 인터뷰를 확인할 수 있었다.
4. 이슈 / 사업방향성
2020-21년
-21년 12월 기업가지 4조원을 인정받으며 2500억원 투자 유치
-선물하기 서비스 시작
-재사용 보냉박스 '컬리 퍼플 박스' 도입
2022년
-11월 뷰티컬리 론칭
2023년
-5월 1,200억 투자 유치(누적 투자유치금액 1.2조)
-상장 연기 결정
5. 현재 선정한 기업은 어떤 마케팅 채널을 이용하는지?
온드미디어
-페이스북 공식 계정
-인스타그램 공식채널(약 20만 팔로워)_마켓컬리, 뷰티컬리, 오프컬리
-유튜브(1.88만 구독자)
-마켓컬리 운영 뉴스레터 'Epicure'
페이드미디어
-TVCF
스타마케팅(전지현/박서준/제니)
마케팅 잘하기로 소문난 마켓컬리. 대중들에게 효과적으로 보여지는 TV광고를 비롯해서, 다양한 온드미디어 채널을 통해 소비자와 소통하고 있다. 인스타그램 속 브랜드 이미지와 맞는 깔끔하고 퀄리티 있는 콘텐츠들이 돋보인다.
페이스북 광고 라이브러리를 통해 광고 콘텐츠들을 확인하니 뷰티컬리 숏폼 콘텐츠가 많이 발행되고 있었다.
6. 다른 마케팅 채널을 사용한다면 어떤 마케팅 채널을 사용해야 하는지, WHY?
현재 컬리는 뷰티 사업 확장하는 추세이기 때문에 페이스북 광고 라이브러리를 보면 뷰티컬리 위주의 광고가 셋팅되어있는 것을 볼 수 있다.
뷰티 커머스 사업은 올리브영이 꽉 잡고 있기 때문에 뷰티컬리를 통한 신규 고객 유입은 어려울 것 같고,
그보다는 기존 마켓컬리의 20~40 여성고객층들이 화장품을 살 때도 컬리를 사용하게 만드는 것을 목표로 잡고
일상 요리 브이로그 유튜버와의 콜라보를 통해 기존 고객층에게 뷰티컬리의 편리함을 보여주는 콘텐츠를 만들어 보는 것도 좋을 듯하다.
읽어보면 좋은 글
https://maily.so/mediaatelier.official/posts/2dd3683b
https://brunch.co.kr/@e6b24f6f7c6949f/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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