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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패커(아이디어스) 기업분석 본문
창작자와 작가들의 판매 창구를 만들어낸
아이디어스와 텀블벅을 운영하는 기업 '백패커' 대해 알아보자!
1. 어떤 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인지?
손으로 만든 가치 있는 제품을 작가가 판매할 수 있는 마켓 플랫폼 '아이디어스' 운영
마켓플랫폼 이외에도 플레이스, 공방, 카페, 클래스, 원자재 공급 등
핸드메이드 제품에 대한 인정과 사랑이 지속될 수 있는 생태계를 위한 사업으로 확장하고 있다.
2020년에는 크라우드 펀딩 플랫폼 '텀블벅'을 인수하여 사업을 확장했다.
2. 서비스의 고객
타겟: 핸드메이드 제품의 가치를 아는 사람
도자기, 금속공예품, 뜨개제품, 수제 디저트 등
수공예품을 다루다보니 아이디어스는 압도적으로 여성고객층이 많다.
3. 해당 기업 현황
2012년 설립된 백패커는 2014년부터 수공예 작가들의 열악한 판로와 시장저변을 확대하고자 온라인 마켓 플랫폼 아이디어스를 구축했다.
3만 6000여명 작가들을 바탕으로 누적거래액 8,800억원, 앱 다운로드 1,650만건, 이용자 재구매율 85%를 달성하였으며,
전 세계 핸드메이드 시장에서 '엣시'에 이어 두번째 규모로 성장했다.
4. 이슈 / 사업방향성 (아이디어스)
2020-21년
-300억 투자 유치
-크라우드 펀딩 플랫폼 '텀블벅' 인수
2022년
-아이디어스 누적거래액 8,400억원 돌파
-텀블벅 누적거래액 2,500억원 돌파
-포브스선정 '아시아 유망기업 100'
2023년
-200억 투자 유치
-글로벌마켓(50개국) 모바일 앱 출시, 작가를 위한 물류, 배송 지원
5. 현재 선정한 기업은 어떤 마케팅 채널을 이용하는지?
온드미디어
-페이스북 공식 계정(19만 팔로워)
-인스타그램 공식계정(14.4만 팔로워)
-유튜브(8.8천 구독자)
-네이버 포스트
브랜드 주고객층을 고려하여 귀엽고 아기자기한 느낌의 콘텐츠들이 많다.
아이디어스 브랜드 자체 이야기를 알리는 '아이디어스 팀' 사이트도 브랜드 색깔과 잘 맞고 입사하고 싶게 만드는 포인트!
페이드미디어
페이스북 광고 라이브러리
아이디어스의 주황색을 활용한 광고로 구성되어있다.
시즌 트렌드에 맞는 콘텐츠(어버이날, 스승의날 선물 등) 발행
6. 다른 마케팅 채널을 사용한다면 어떤 마케팅 채널을 사용해야 하는지, WHY?
식품, 디저트 카테고리의 성장에 집중하여, 유튜브 숏츠를 통해 디저트 쿡방 숏폼 콘텐츠 제작
작가가 디저트를 만드는 과정을 속도감 있게 보여주는 '쿡방' 컨텐츠를 발행하고,
해당 디저트를 댓글에 링크로 언급하면 구매 전환으로도 이어질 수 있을 것이다.
대표의 여러 인터뷰에 핸드메이드의 가치와 작가를 생각하는 마음이 잘 드러나는 것 같아서 기분 좋게 조사했다.
핸드메이드 시장의 판로를 개척하고 잘 나아가고 있는 아이디어스의 앞으로의 행보를 응원한다.!!
읽어보면 좋은 글
https://www.chosun.com/economy/smb-venture/2022/06/21/SWQC22VDJZFELDPYTUKR6WRTHQ/
https://www.wanted.co.kr/events/22_04_s08_b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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