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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로베이스 콘텐츠 마케팅 스쿨_01: 마케팅이란?

miindo 2023. 3. 3. 22:02

오늘은 개강 전 사전학습에서 배웠던 부분을

복습해보는 시간을 가졌다.

정리 가보자고


 

마케팅은 종합예술분야

다중인격경영법- 업무에 맞추어 나의  인격을 바꾸어서 행동해보기 >업무효율 증가, 업무와 어울리는 재능과 센스를 쌓는 것이 중요. 골고루 잘 하는 사람이 되자!

 

 

마케팅과 브랜딩

  • 마케팅: 제품 판매 목적, 남보다 좋고-싸고-빠르게를 추구, 시장에 대응하며 <나음>을 추구해나가는 과정
  • 브랜딩: 브랜드의 이름을 알리는 목적, 시장에 브랜드가 있어야 할 이유, 나만의 아이덴티티 성립, <다름>을 추구해나가는 과정.

 

더이상 소비자에 단순 노출과 인식은 X

브랜드를 '경험' 시키는게 중요 


소비사회발전과정

 

1. 상품부족시대: 기능 충족시 구매

      ~산업혁명~

2. 상품과잉시대: 기능 + 장소/플랫폼 중시

3. 플랫폼과잉시대: 더 높은 가치를 제안하는 플랫폼 선호 >경험이 중요

   ex) 꽃게랑-꼬아뜨게랑/ 아모레 성수-제품을 파는게 아닌 경험하는 오프라인 공간/ 이마트 일렉트로마트-전자기기 경험             으로 남성의 이마트 호감도 증가

 

 

 결국 소비자들이 기억하는 것은 강렬한 "경험"이다.

갖고 싶은 브랜드 -> 되고 싶은 브랜드로의 변화

이성 -> 관계, 감성, 가치 중심으로 변화

 

 

가치-가격-원가 간의 상관관계

기업 중심이 아닌 고객,시장 중심의 관점으로 다가가야 한다.

 

광고, 홍보, 온라인 배너, 오프라인 이벤트, 팝업 등 다양한 활동_ 소비자들이 기억하는 것은 경험이다.

  ex) 캐스퍼, 놋토(시계), 모나미 _ 소비자가 직접 조합해서 만들어본 경험이 브랜드를 오래 기억되게 함

 

브랜드 경험= 차별화

Gut Feeling_직감 을 이끌어내기

 


 

BRAND

* 브랜드요소:

  • 브랜드 가치 우리 브랜드를 네-다섯 단어로 설명한다면?
  • 브랜드 에센스 브랜드를 두 세 단어로 요약한다면, 무엇에 관한 것인가?
  • 브랜드 포지셔닝(차별화 전략) 우리는 경쟁자와 무엇이 다른가?
  • 브랜드 약속 객관적 특징이 아닌 어떤 가치(혜택)을 브랜드가 전달할 것인가?
  • 브랜드 개성 브랜드를 사람에 빗대어 설명한다면 누구라고 하겠는가?

 

 

1. 브랜드 가치_ 우리 브랜드를 네-다섯 단어로 설명한다면?

 

+     고유가치 : 성격, 느낌, 톤앤매너

+ 구체적가치 : 포괄적인 단어가 아닌 구체적 단어

+ 능동적가치 : 결과론적인 것이 아닌 내가 어떻게 행하는지에 대한 단어 ex) 품질, 혁신, 전문성 > 세심함, 진보, 헌신

+균형 : 화려<>차분 같이 단어가 나열되었을 때 균형이 잘 맞는가? >명확한 방향성을 위해

+의도

 

 

 

2. 브랜드 에센스_ 브랜드의 핵심 아이디어!

 

ex) 나이키- 진정한 운동 기록

      디즈니- 즐거운 가족용 오락

      레드불- 아드레날린이 치솟는 쾌감

 

적용하기 쉽게 공식을 적어보자면-

"나는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에 관한 것"

         브랜드기능 / 경험의 종류 / 감정수식어

ex) 영리하고 아담한 디자인의 조립용 가구, 탁월한 야외 활동용 아웃도어 룩, 균형잡힌 과학적 아름다움이 있는 천연화장품

 

 

 

3. 브랜드 포지셔닝 = 차별화 전략

유사성(POP)과 차별성(POD) 도출

Point of Parity / Point of Difference

 

 ex)

애플 | 성능 / 아름다움, 디자인

비타500 |  피로해소자양강장제 / 카페인이 없는 착한, 아이돌 모델로 차별화

이케아 | 모던가구 / diy, 현대적 분위기의 공간, 푸드코트, 가족적 분위기

러쉬 | 자연주의 목욕용품 / 강렬한 향과 컬러

 

 

 

4. 브랜드 약속: 객관적 특징이 아닌 어떤 가치와 혜택을 줄 것인가. 5why, digging 

 

적용하기 쉽게 공식을 적어보자면-

" ( 특징) 이 있는데, 이는 ( 가치, 혜택 ) 이라는 뜻이다 "

 

ex) 5G를 이용하면 빠른속도로 인터넷이 가능한데, 이것은 더 잘 응답하는 고객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는 뜻

      은행 지점은 주말에도 영업하는데, 이는 고객님이 주말에도 언제나 금융적 마음의 평안을 누릴 수 있다는 뜻

 

5. 브랜드 개성: 추상적 브랜드를 의인화, 인격화, 페르소나 도출

 모델 기용 시 유용

 

 


마케

"고객에의 적응을 끊임없이 해 나가는 것"

 

1차 산업혁명(증기)

|   마켓 1.0 : 제품중심마케팅, 기계화, 품질관리 집중

2차 산업혁명(전기, 대량생산)

|   마켓 2.0 : 소비자중심마케팅, (제품과잉공급으로 인한)경쟁, 포지셔닝

3차 산업혁명(컴퓨터, 인터넷, 지식혁명)

|   마켓 3.0 : 인간중심마케팅, 가치&스토리 중요성

                         사회적 캠페인 기업 증가, 환경캠페인, 지역상생, CSR, CSV

4차 산업혁명(현실&가상 융합, 디지털)

|   마켓 4.0 / 5.0 : 하이테크+하이터치 융복합, 고객경험, 온/오프라인 통합 마케팅

                             베타적 -> 포용적 (기업의 협업이 혁신으로)

                             수직 ->수평 (브랜드 광고 경계, 친구-가족-인플루언서에 의존)

                             개인적 ->사회적 (자신이 속한 사회적 집단의 소리에 주목. 커뮤니티, 온오프 통합 마케팅)

 

 

 

  • ZMOT(Zero Moment of Truth): 검색 과정에서 이미 결정을 내림.  이미 검색을 통해 브랜드 경험을 마치고 구매하러 옴.
  • FMOT(First Moment of  Truth):  매장에 가서 제품을 경험
  • SMOT(Second- ): 실제 사용해보며 느끼는 경험

 

 

 

마케팅 믹스

제품포커싱에서 벨류포커싱으로 변화, 고객관점

4P 기업중심 4C 고객중심 4R 관계중심
Product 제품 Customor Benefit 고객이익 Responsive 반응
Price 가격 Cost 비용 Relevant 연관성
Place 장소 Convenience 편의성 Relationship 관계
Promotion 홍보 Communication 소통 Return 

 

5A Model

인지, 호감, 질문, 행동, 옹호 (고객 마인드의 흐름)

  • AWARE - APPEAL - ASK - ACT - ADVOCATE

고객이 브랜드에 노출되고 인지함 > 브랜드에 호감을 가짐 > 브랜드를 조사 > 구매하기로 결정, 구매 > 구매 후 충성심, 재구매, 추천이 반복되는 고객 사이의 연결성

 


디지털마케팅

데이터 중심으로 소비자의 니즈 파악

퍼포먼스 마케팅(데이터마케팅과 비슷)_숫자로 나오는 데이터들을 분석, 실행

 

전략 Strategy 전략 도출
인사이트 Insight 마케팅의 새로운 지식 발견, 비즈니스 가치 증가, 컨셉화, 핵심시사점으로부터 도출
권고사항 Recommendation 조사 연구결과 재해석, 비즈니스적 시사점 요약
조사결과물 Findings 유용한 정보로 우선순위 분류 
정보 Information 자료를 정보화
자료 Data 데이터 그 자체

마켓 리서치 범위

자료를 어떻게 쓸건지, 시사점, 영향력을 분석하여 핵심 전략 도출

 

 

고객 인사이트의 발견

1. Pain Point_ 고객의 불편함

<>Touch point

고객의 관점, 불편함을 제거함으로써 진통제의 역할을 수행한다

 

고객의 pain point 발견이 어려운 이유는 말하지 않아도 경쟁사에서 개선된 제품이 출시되고, 고객이 불편함에 이미 익숙해졌거나, 명확하게 구체적으로 불편함에 대해서 표현하지 않는다는 점, 혹은 브랜드 측에서 아직 관심을 주지 않은 상태 등이 있다.

따라서 고객이 불편함에 대해 구체적으로 답변할 수 있도록 설문지의 질문을 보다 구체적으로 제시해야 한다.

 

 

2. 고객 페르소나 구축

단순 2030여성, 40대 남성 등이 아닌, '어떤 감성을 가진~', '어떤 라이프 스타일을 가진~' 등의 구체적인 상황을 더한다.

 

  • Activities . Interest . Opinion : 무슨일을 하고 / 어디에 관심이 있으며 / 어떤 의견인지
  • VALS : 가치관Value + 라이프스타일Lifestyle

VALS 1: 소비자집단을 문화적가치에 따라 나눔 (외부지향적/내부지향적/욕구지향적)

VALS 2: 각 소비자의 자원보유정도(교육수준, 자신감 등)의 세계관 축으로 분류

 

 

 

고객경험여정맵

촉발요인(Trigge)r으로 초기고려후보군 중 적극적평가(정보수집 및 비교) 과정을 통해 구매결정을 하고 사후경험을 가짐,

이후 다시 촉발요인으로 고려를 할 때 충성도를 고려하여 다시 구매 결정을 진행하는데 이 과정이 전보다 빠르게 진행된다는 내용

쉽게 말해 어떤 물건이 필요해서 사고 나중에 또 필요해졌을 때 재구매를 하느냐, 새로운 물건을 사느냐인데 재구매를 하면 경험을 따라 더 쉽게 결정을 내릴 수 있다는 내용이다.

 

 

Messy Middle 

인지와 구매 결정 사이의 복잡한 과정->마케터는 이 복잡한 과정 속 결정을 내리는 데 필요한 정보와 확신을 제공하는 사람

Trigger 발생 이후 구입을 하기 위해 Exploration(탐구)과 Evaluation(평가)을 맴돎

 

 

Journy Map의 다양한 템플릿_참고

 


정리가 생각보다 길어졌네... 블로그로 다시 한 번 정리하니 복습되고 좋다.

시간은 조금 오래 걸리지만... 이것도 다 도움이 되겠지~

강의를 보니 조금은 콘텐츠마케터가 무슨 일을 하는지 이해가 됐다.

 

하지만 어제 무신사 현직자 특강을 들었는데  마케팅 직군이 매우 다양하고

내가 비전공자라 아는 내용이 별로 없다보니... 설명을 들어도 막 100% 이해가 되진 않았다..!!

 

강의만 본다고 모두 다 이해할 수 있는게 아니니... 나같은 비전공자는

직무 분석도 하고 유튜브도 찾아보고 하면서 추가로 공부해야 할 필요성이 느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