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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터디

제로베이스 콘텐츠 마케팅 스쿨_02: 카피라이팅

miindo 2023. 3. 6. 22:04

오늘은 카피라이팅 수업을 모두 들었다! 유익한 내용이 많았다. 정리 시작~


이야기를 담은 스토리텔링 카피 <> 정보전달식 카피

 

일상 속 사소한 사례를 나만의 무기라고 생각하고 메모해놓는 습관을 기르자.

영화/책의 제목 살펴보기, 목차 살펴보기, 잡지, 유명카피 단어 바꿔서 활용해보기.

 

쇼핑에 동기부여가 되는 카피:

제품이 필요한 상황을 제시,

고객의 삶에 제품이 들어간 모습 시현

제품&서비스를 사야하는 이유 ?

 

 세일즈 카피 쓰기의 기본

 1. 멋진 비틀기 활용

유의어/반의어를 활용한다. 평범한 단어의 독특한 조합이 낯섦과 불편함을 불러온다. 한 번 더 기억나게 한다.

 ex) 따뜻하게 잔인하다. 놀라움은 낙차에서 온다. 

 

 

2. 시선이 가는 제목 짓기

  • 모두를 공감시키려고 하기보다 좁고 다양한 타깃을 설정해라. 단순 여자/남자X, 맞벌이 부부를 위한~
  • 공감사례를 제시  ex)그럴 때 있으시죠?~, 고기 불편하게 칼로 써세요?
  • 제품정보, 사용법 타이틀에 노출 ex)가볍고 통기성이 좋은~
  • 구체적인 숫자 제시 ex)10만원이 안 넘는 원피스 없나?, 마음껏 먹어도  6kcal, 76만이 선택한~(구체적 숫자>신뢰 상승)
  • 불안요소 강조  ex)아이가 치약을 삼킬 때~  >>브랜드 이미지와 연관되기 때문에 이왕이면 지양하는 게 좋다.

고객의 마음을 열게 하는게 우선이기  때문에 긍정적 표현 위주로 사용하는 것 추천! (사랑, 안정, 용기, 평화, 희망, 관용, 존중 ...)

  • 비법 알려주기 : ~하는 방법
  • 나열하기: ~하는 5가지 비법
  • 증거제시하기: ~와 관련된, ~로 알 수 있는
  • (정보)사실을 기술하기 >>감상을 응축한 제목은 피하자! 신뢰성을 위해

 

 

3. 모든게 재료, 잘 빌려 쓰자

소설, 시, 가사, 연극, 드라마, 영화, 전설, 속담, 격언, 논문, 개그, 만화, 뉴스, 광고, 목차, 낙서, 예능자막, 유튜브 ... 모든게 다 카피의 소스가 될 수 있음을 명심하고 메모하는 자세를 갖자.

 

 

 

4. 문장 속 단어의 우선순위

 

정확한 단어를 찾아 적절히 배치

단어를 잘 쓴다는 것은 비문을 쓰지 않는 것

잘못 쓴 조사 하나가 공들여 쓴 문장 전체를 망친다. 

  • 문장 경제적으로 쓰기, 불필요한 부분 생략 : ex)코튼소재로>코튼으로/ ~한 X/ ~감 X, 
  • 문장 정리정돈: 의도를 정확히, 단어 잘 배치, 조사를 알맞게 사용
  • 간결하게 고치는 연습하기
  • 동어 반복 주의하기: 컬러풀한 색감의 데일리 웨어 > 컬러풀 데일리 웨어
  • 가격보다 제품 먼저 쓰기: 양말 한 묶음에 11,000원
  • 숫자가 여러개면 더 강조하고 싶은 숫자를 앞에 배치: OO회사는 창업 후 10년이라는 짧은 시간동안 업계 3위를 차지했다. > OO회사는 업계3위를 차지했습니다. 불과 10년만에 이뤄낸 쾌거입니다.
  • 자주 쓰는 실수 체크! 모두-모조리&전소, 남김없이,빠짐없이/ 해야 할 의무/ 뾰족하고 날카로운 대화  >동어반복

재배열, 재배치 만으로도 창조가 가능하다. 1차적으로 쓴 문장을 반드시 수정해보는 과정을 거쳐라. 문장의 퀄리티가 상승한다.

 

 

5. 평소에  쓰는 말을 모으자.

관찰력을 키우고 메모하는 습관 기르기, 물건을 팔고자하는 대상이 쓰는 말을 모으자.

 

 

6. 쉬운 카피가 좋은 카피

중학생도 이해하는 수준의 카피 쓰기

부드럽게 주장, 전문용어는 쉽게 고치기, 본문 속 영문 피하기(기업이름 한글로 쓰기) >읽는 흐름 끊기지 않게

 

 

 

소셜미디어 글쓰기

컨텐츠 제목 짓기

호기심, 궁금증 유발, 비법, 노하우 공개

타깃이 자주 쓰는 단어 사용하기, 긍정적이고 부드러운 표현으로 고쳐쓰기

 

앱푸쉬

담백, 단정하게 고객이 읽을 때 기분좋아질 문장, 위트랍시고 엉터리 문장 쓰지말기, 톤앤매너 지키기, 신조어, 유행어 가급적 쓰지말기, 전달할 내용보다 고객들이 듣고 싶어하는 내용 위주로 구성 > 앱푸쉬는 매출보다는 조회가 우선이므로

짧은 한 줄에 정보를 담아 쉽고 이해하기 좋은 문장으로 권유, 제안, 제시하기

 

클릭하게 만들기

긍정적이고 부드러운, 고객이 듣고 싶은 말로 구성

ex) 유행-트렌드/ 돋보기-리딩글래스/ 중환자실-집중치료실/ 암센터-암치료센터

풍부한 단어 골라쓰기

 ex) 호주산 소고기-호주 청정우/특설렁탕-고기듬뿍 설렁탕/ 수분크림-수분장벽크림/ 온갖, 곧잘, 제법, 뭔가~ >풍부하게

 

 

디테일한 마케팅 글쓰기

선명하고 구체적인 단어 사용. 모호한 단어 피하기 >구체적이면 신뢰도 증가

쉼표 잘 쓰기  : 꼭 필요할 때만 쓰자.

 

구체적 카피는 많은 생각을 요구하지 않음으로써 고객의 빠른 결정을 이끌어 낸다.

 

 

 

타겟팅

무엇을 누구에게 파는가? 그 사람이 왜 필요로 하는가?

 

[나이/직업/학력정도/취미/희망사항/평소불만/성격,기질/인생의 목표/목표를 가로막는 문제/ 중요시하는 것/ 관심사]

 

내 타깃이 좋아하는 단어 사용하기 ex) 장애인석/노약자석-우선석/ 노인-실버, 시니어

남자여자어른아이X 구체성이 적다 >>20대 직장인, 30대 워킹맘, 카페에서 노트북으로 일하는 사람

 

 

카피= 개별 문제에 대한 구체적 치료법

 

 

 

문장 수집

책을 통해 상황,연령대, 직업, 라이프스타일을 간접 경험할 수 있다. 공감할 수 있는 문장을 다양한 책에서 수집해서 정리하면 카피에 좋은 자료가 될 것이다.

 


평소 쇼핑 할 때 29cm 많이 둘러보는데 내가 봐왔던 문장들이 강사님의 손을 거친 카피들이었다는 게 신기했다. 짧은 글에 정말 많은 고민이 녹아있음을 느꼈다.

또한 독서의 필요성을 느꼈고, 앞으로 메모장을 가지고 다니며 메모하는 습관을 길러야겠다.

영감을 얻기 위해 많이 보고, 경험하는 내가 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