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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터디

제로베이스 콘텐츠 마케팅 스쿨_08: 광고 디자인

miindo 2023. 3. 15. 21:51

14, 15일은 광고디자인 부분을 들었다.

강의 제목만 보고 이론 위주일 줄 알았는데

광고에 쓰이는 포토샵, 일러스트 스킬들도 알려주는 강의였다!


모바일 광고의 종류:

 

  • 배너 광고 : 노출 많음,  클릭율&전환률 낮음
  • 인터스티셜 광고(=전면 배너) : 유저주목도 높음, 큰 SIZE > 더 많은 내용을 담을 수 있다.
  • 네이티브 광고 : 피드내리다보면 자연스럽게 나오는 광고. 클릭높지만 반감 들 수 있다. 구매로 이어지지 않을 확률 높음
  • 리워드형 광고 : ex 캐시슬라이드, 클릭율 낮고 소비자가 리워드에 집중
  • 보상형 비디오 광고 : 광고 효율 낮음, 리워드에 집중되는 경향
  • 비보상형 비디오 광고 : 광고에 반응 한 유저 제품에 관심 있을 확률 높음, 소비자 데이터 얻기 가능
  • 인비디오 광고 : ex 유튜브 광고, 일정시간 skip 못하고 보여지는 광고, 최근 제일 주목받고 있음
  • 플레이어블 광고 : ex모바일 게임 광고, 유저가 광고 직접 체험 가능
  • 다이내믹 리마켓팅 광고 : 온라인에서 고객이 찾아본 제품을 광고에 바로 노출시킴, 고민 중인 제품을 광고하여 전환율이 높다.

 


광고의 구성요소:

내용요소 : 헤드라인(헤드카피), 서브헤드, 캐치프레이즈, 바디카피, 캡션

조형요소 : 일러스트레이션, 심볼마크, 로고타입

 

 

캐치프레이즈: 소비자의 눈길을 끌기 위한 광고의 표어나 캠페인성 문구 (=슬로건)

바디카피: 광고의 구체적인 내용(제품의 특징 등)을 전달

보더라인: 광고 이미지 모서리에 띠를 둘러 이미지를 강조함, 요즘 유튜브 썸네일에 자주 쓰임

 


프로모션 배너 종류:

+ 타임보드 배너 : 한 영역애 지속적으로 광고 노출 >높은 전환효과 기대

+ 롤링보드 배너 : 롤링되며 다채로운 광고 >다양한 컨텐츠

 


광고효과 향상 Tip:

 

  • 광고 이미지를 다채롭게 구성
  • 대조색상 사용
  • 긍정적 이미지 심기
  • 기억되기 쉬운 기호 사용
  • 10가지 특징 중 1가지에 집중하라
  • 이미지를 정리정돈
  • 메시지를 시각적으로 분리하고 강조
  • 타이틀에 리듬감 부여
  • 성향이 다른 폰트 믹스매치하여 시선끌기
  • 포인트 컬러(브랜드 컬러) 사용
  • 글자 변형
  • 재질감 활용 (광고에 깊이감 부여)

광고 이미지 제작 실무 프로세스

6 STEP 

  1. 기획안 파악
  2. 컨셉 설정
  3. 무드보드 제작
  4. 아이디어 스케치
  5. 프로모션 KEY VISUAL 제작
  6. KEY VISUAL 확장

 

기획안 

기획안 예시

기획안에는 [ 목적 / 목표 / 대상 / 혜택 / 혜택제공방법 / 기간 / 디바이스 ] 를 포함하여 작성한다

 

무드보드

무드보드 예시

참고할 만한 [ 폰트, 색감, 디자인 요소, 이미지 컨셉. 제품사진 레퍼런스 ] 등을 정리하여 제작

 

 

KEY VISUAL

KET VISUAL 예시

광고는 한 이미지로 끝나는게 아니라

다양한 매체로 확장되기 때문에 일관성 있는 KEY VISUAL이 중요하다!

(아이덴티티를 잃지 않기 위함)

 


광고 이미지 만들기

 

실전 광고 이미지를 만들 때는, 포토샵과 일러스트를 모두 쓰면서 작업한다.

프로모션 디자인을 위한 타이틀 디자인 스킬을 배웠다. 포토샵에서 작업했다.

 

처음 만져보는 타이포 그래피.. 일러스트에서 작업했다.

이거만 한 시간 넘게 만진거 같은데... 아무튼 너무 재밌어~ ^_^

 

아직 초보티 많이 나지만...

혼자서 시간 날 때 다른 컨셉으로도 이것저것 만들어봐야겠다!

 


광고 디자인 시 참고사항

: 폰트 저작권, 이미지 저작권, 스톡사이트, 레퍼런스

* 라이선스를 꼭 확인하기 !

 

유용한 사이트 모음:

폰트

1. 눈누 https://noonnu.cc/

 

눈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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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용한 무료 한글 폰트가 많다.

 

2. dafont https://www.dafont.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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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지

3. 픽사베이 https://pixabay.com/

 

4.언스플래쉬 https://unsplash.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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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떤 프로젝트를 위해서든 다운로드 및 사용할 수 있는 아름다운 무료 이미지 및 사진입니다. 어떤 로열티 프리 또는 스톡 사진보다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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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톡

5. 게티이미지뱅크 https://www.gettyimagesbank.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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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크라우드픽 https://www.crowdpic.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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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 freepik https://www.freepik.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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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셔터스톡 https://www.shutterstock.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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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ww.shutterstock.com

 

레퍼런스

9. 핀터레스트 https://www.pinterest.co.kr/

 

Pinterest

요리법, 집 꾸미기 아이디어, 영감을 주는 스타일 등 시도해 볼 만한 아이디어를 찾아서 저장하세요.

www.pinterest.co.kr

10. 비핸스 https://www.behance.net/

 

Search Projects | Photos, videos, logos, illustrations and branding on Behance

 

www.behance.net

11. 노트폴리오 https://notefolio.net/

 

노트폴리오 :: 크리에이티브 네트워크 by 스터닝

노트폴리오는 여기저기 흩어져 있는 아티스트와 디자이너들이 한 곳에 모여 자신의 작업을 공개하고 이야기하는 공간으로 스터닝에서 서비스합니다.

notefolio.net


이번 강의에서는 실전에서 쓰이는 다양한 스킬들을 배울 수 있었다.

유용한 사이트도 알려주셔서 도움이 되었다.

따라해보는 것도 좋지만 내 디자인으로 이미지를 만들어보아야 확실히 늘 것 같다.

일단... 강의 좀 더 듣고 스킬들을 좀 연마 한 다음에 하나둘씩 만들어봐야지 !

 

어제 도서관 가서 강의 들으려고 했는데 와이파이 연결이 안돼서... 

그냥 <브랜드로 남는다는 것> 읽다가 왔다. 꽤 두꺼워서 이제야 거의 다 읽어간다.ㅎㅎ

다음엔 카피라이팅 책 읽어봐야지!

 

오늘은 제로베이스에서 운영하는 줌스터디에 접속해서 작업했는데

커피 쿠폰 당첨되었다! 너무 좋다~ 이런 이벤트 ㅎㅎ 

내일은 남은 광고 디자인 부분 다 듣고 그 다음 챕터로 넘어가야겠다!! 화이띵~~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