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ndo의 블로그

제로베이스 콘텐츠 마케팅 스쿨_13 : 온드 미디어 운영/ 페이드 미디어(페이스북 광고-구글애즈 까지) 본문

스터디

제로베이스 콘텐츠 마케팅 스쿨_13 : 온드 미디어 운영/ 페이드 미디어(페이스북 광고-구글애즈 까지)

miindo 2023. 4. 18. 21:18

온드미디어_레퍼런스
* 레퍼런스 좋은 예시

브랜드 정체성/ 혁신성/ 차별성

🔸사이트

29cm (상품에 스토리를 담음)

🔸인스타

여행에 미치다(소통하는 커뮤니티, 여행을 영상으로 남기는 문화 형성)
페리페라(z세대 하이틴 컨셉 피드 디자인 구성)
🔸페이스북

청하_댓글놀이로 친근함, 한정적 주류 마케팅 탈피, 트렌디하고 젊은 이미지
🔸유튜브

뷰티포인트(아모레)_기존의 뷰티 유튜버와 다른, ASMR 청각을 겨냥한 컨텐츠(화장품을 긁고 뭉개는 멍때리고 보는 영상 > 특정 타겟이 아닌 모든 사람을 위한 영상)

 


페이드미디어_광고소재 제작 프로세스

🔶페이스북과 구글 광고


🔸페이스북/인스타

유저의 관심사, 행동패턴 정보를 학습, 맞춤타겟팅 광고
관심사, 인구통계, 위치 기반으로 광고의 잠재 고객 타겟 설정할 수 있음
앱 내 광고, 동영상&이미지
🔸구글 애즈
검색 키워드 기반
서치 네트워크(검색)&디스플레이 네트워크(이미지)
사용자 선호도(검색)에 기초한 광고 >페이스북처럼 사용자의 행동패턴(좋아요 등)에 대해 알 수 없음.


🔶광고소재 제작 프로세스


목표 설정 > 타겟설정 > 문제 & 해결 > 테스트 & 가설
카피 & 비주얼 > 광고 프레임 워크 > 검수 > 확장

 

 

1. 목표설정
캠페인: 가장 큰 단위 목표
광고세트: 누구에게, 기간, 비용(타겟, 노출위치, 예산, 기간, 입찰가?)
광고 크리에이티브 : 이미지, 동영상에 광고 내용 어떻게 담을지

 

*캠페인 목표 선택


🔸FACEBOOK: 인지도 / 관심유도 / 전환
(인지도)브랜드 인지도, 도달
(관심유도)트래픽, 참여, 앱설치, 동영상조회, 잠재고객 확보, 메시지
(전환)전환, 카탈로그판매, 매장유입
🔸구글 애즈: 판매/리드/트래픽/ 제품및 브랜드 구매 고려/브랜드 인지도 도달범위/앱프로모션
(판매)구매의사가 있는 고객들에 도달하는 기능 제안
(리드)잠재고객에 제품 유도
(트래픽)관련높은 사용자가 웹사이트 방문 유도
(제품및 브랜드 구매 고려)잠재고객의 참여를 유도할 만한 시선을 끄는 광고 집행
(브랜드 인지도 도달범위)
(앱프로모션) 앱설치에 목표
⏩광고 이전에 설정하여 설정한 타겟이 반응할 만한 콘텐츠 제작하는 게 중요

 


2. 타겟 설정
바이어 페르소나


브랜드 페르소나 외 핵심 고객의 페르소나 설정
타겟이 어떤 삶의 태도, 가치, 관심사를 가졌는지에 대해 그려보는 것

 

🔸네이버 광고센터_(https://searchad.naver.com/)

 

네이버 광고

 

searchad.naver.com

광고에 필요한 여러 정보 알려줌

광고 도구 > 키워드 도구
브랜드의 키워드 검색 가능, 성별과 나이대 디테 일하게 확인 가능

3. 타겟의 PainPoint 와 솔루션 =문제와 해결책
타겟이 우리의 서비스를 사용할 때 느낄 만한 장애물을 사전에 이해하고 해결책 제시

 

해결책 중 인기 주제를 선정하는 팁?

🔸네이버 데이터랩(https://datalab.naver.com/)

 

네이버 데이터랩

네이버의 검색 트렌드 및 급상승검색어 이력, 쇼핑 카테고리별 검색 트렌드 제공

datalab.naver.com

🔸구글 트렌드(https://trends.google.co.kr/home)

 

Google 트렌드

트렌드 활용법 언론사, 자선단체 등 전 세계에서 Google 트렌드를 어떻게 사용하고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trends.google.co.kr

4.  A/B 테스트 가설 설정


* 소재 a/b 테스트: 다른 광고소재 a/b 를 동일 집단에게 보여주고 결과에 따라 더 나은 것을 판단
타겟 a/b 테스트: 동일한 광고소재를 a/b 다른 집단에게 보여주고 더 적합한 타겟을 판단

직관이 아닌 데이터에 근거한 의사결정을 해야 함
1. 달성하고자 하는 테스트 목표

2. 증명하고자 하는 가설 설정
3. 테스트 대상 분류 기준
4. 테스트 데이터 세팅 가능 여부

ex) 테스트 예시
1
목적= CTR 높이기
가설= 광고 채도 높이면 성과 오를것
2
목적= 브랜드 문구 테스트
가설= 중고보다 빈티지라는 워딩을 사용하면 CTR 높을것 

 

워딩,디자인 등에 대한 가설 설정하여 테스트를 통해 더 나은 부분을 찾는 과정.

성공사례에 대한 데이터를 쌓아 나가야 이후 광고 효과를 더 높일 수 있다.

(+채도가 높은 디자인이 대체적으로 효과가 좋다.)

 

 

5. 카피&비주얼 구상


'두괄식 콘텐츠'
3초 안에 유저들의 시선을 빼앗아야함! (ex 유튜브 앞부분에 하이라이트 배치, 카드뉴스 첫 장에 임팩트 있는 단어 구성)

🔸카피 작성 시 타겟 / 문제점 / 효익 을 언급하자 
> 유저의 눈길을 끌고 전환을 일으키는 카피 작성 꿀팁, '공감'을 일으킬 수 있는 카피
🔸비주얼 구상 시 주제 관련 , 아이캐칭 잘 되는 이미지, 저작권 확인 필수 

6. 광고 프레임 워크


광고 이미지 이외에 더 필요한 것들(스크립트, 광고소재, 제목, 행동유도CTA)의 레이아웃 구성
1-광고소재
: 핵심메시지 전달
2-제목/CTA
: 간결, 심플 핵심, 클릭유도 카피(지금 당장 알아보기)
3-스크립트 
: 3-4줄 핵심만, 너무 길게 써도 어차피 잘림/ 광고소재 보충하거나 아이캐칭 할 수 있는 워딩, 해시태그 이모티콘 활용하여 아이캐칭 유도

(1, 2, 3순으로 소비자가 영역 인지)
 


7. 검수
오탈자 / 타겟 입장에서 바라보기 / 텍스트와 이미지의 연결성 검수 / 예상 리스크(욕설, 정치, 젠더이슈) 검토하고 수정
🔸테스트 발행
예약 걸어서 의도한 대로 구현되었는지 확인

8. 확장영역
광고와 계정/ 랜딩페이지의 연결성이 브랜드 신뢰도에 영향



🔶스토리보드 작성법
다른사람에게 전달, 원하는 바를 확실하게 표현하는 것이 중요
🔸이미지콘텐츠 스토리보드
* 채널(페이스북 광고 등)
* 일정(초안,최종안,발행일정)
* 콘텐츠목적(세일즈 등)
* 콘텐츠내용
* 콘텐츠포멧(슬라이드 장수)
* 디자인요청사항(래퍼런스이미지)
* 그외 업로드에 사용할 문안(스크립트), CTA에 어떤 문구 사용할지, 랜딩페이지 URL(해당페이지와 이미지의 톤앤매너 맞추기 용이)
* 콘텐츠 썸네일 _해당 컨텐츠가 썸네일을 통해 어떻게 보여질지 미리 디자이너에게 말해주면, 그에 맞춰 중요 부분을 배치 (썸네일 레이아웃, 표지 사이즈 900*600px/그외 900*900)

▶️ 텍스트-이미지 따로 설명하여 전달하는게 중요(원하는 바를 확실히 표현해야 하기 때문)

🔸영상 콘텐츠 스토리보드
* 채널
* 일정(초안/최종안/발행)
* 콘텐츠목적(신규프로모션 홍보)
* 내용
* 포맷(15초 full영상, 6초 축약영상 /1920*1080)
* 영상제작요청사항 (광고집행예정, 무료음원 활용, 이미지 전달된 소스만 활용)
* 영상레퍼런스 (링크/ 직접 방문한 듯 한 형태로 촬영)
▶️ 영상콘텐츠 제작 오래걸리고 돈 많이 들기 때문에 처음부터 만들고자 하는 그 의도를 정확히 전달하는게 중요. 회의를 통해 같은 내용을 이해하고 있는지 소통


페이스북 광고소재

🔶페이스북 알고리즘


광고주 비드가(40%)= 광고 비용, 예산
예상 반응률(50%)= 광고 집행 전 설정한 예상 목적과 유저의 반응의 일치 비율? 
사용자 가치(10%)= 해당게시물 가리기 한 사용자 많을 경우 알고리즘이 광고 도달 낮춤 
▶️ 즉, 예산관련 40% 콘텐츠관련 60% 
컨텐츠를 어떻게 만드는지에 따라 가치가 변화된다.


💡페이스북 광고(영상) 필수조건 = 15세동 (15초 세로 동영상)
🔸동영상!
모바일 트래픽 동영상 비중 높고, 소비자 선호, 5배 넓은 도달율, 3.8배 높은 성과. 확장자만 MP4면 되는 게 아닌 영상 속에 움직임이 있어야 함.
🔸세로형!
세로방향으로 휴대폰 사용, 4:5 크리에이티브가 가장 좋은 효율
9:16 인스타스토리 트래픽의 증가 >다양한 베리에이션 필요
🔸15초!
짧은 시간 안에 효과적으로 메시지 전달

🔸영상 구성요소
후킹▶️ 브랜드/제품 ▶️ 노출행동유도

🔸동영상광고 형태
(가로비율) 16:9 < (세로비율) 4:5 , 9:16



💡페이스북 이미지 광고
1. 단컷
정방형, 직사각형 
1080*1080, 확장자_jpg, jpge, png
전해상도 진행 가능

2. 슬라이드형
여러장 넘기는 방식, 2~10장, 별도 링크 포함 가능, 정사각형
1080*1080 (1:1 비율만 가능) 확장자_jpg, jpge, png
동영상 파일 크기 4GB 까지, 최대 60초
텍스트 오버레이 체크 (이미지에 텍스트가 20%이상 포함된 경우 성과 저조해질 수 있다. 최대한 텍스트 적게)

3. 컬렉션형
표지이미지, 비디오, 여러 제품이미지
즉각적 참여 유도, 체험, 구매까지 진행될 수 있게 랜딩시켜줌
16:9/1:1

4. 스토리형
세로방향, 인스타그램, 5초
1080*1920 (중요사항은 1080*1420 영역 내 표시)
이미지 상단과 하단의 14%(250px)에 인스타그램 컴포넌트 위치
이미지 비율 9:16, 4:5

콘텐츠 디자인 필수요소 4
레이아웃 / 컬러 / 이미지 / 폰트
▶️ 아이캐칭!


레이아웃: 위>아래, 왼>오 시선의 흐름 
컬러: 보색대비, 밝은 컬러 활용 디자인이 전환율 높은 편
이미지: 명확한 피사체(사람, 아이, 동물, 음식 등) 있는 이미지가 높은 클릭율   

 

🔸페이스북 광고 라이브러리(https://ko-kr.facebook.com/ads/library/)

 

광고 라이브러리

 

ko-kr.facebook.com

경쟁사 광고 분석, 레퍼런스

 

🔸광고 비승인 사례
클릭 할 수 없는데 클릭 버튼 이미지가 삽입되어 있는 경우
한 이미지 안에 과도한 비포 애프터 정보는 승인해주지 않음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로고를 광고 안에 사용할 수 없음
이미지에 글자가 20% 이상 차지하면 게재(도달)가 저조해질 수 있음 
+법적 금지된 품목, 차별 조장 문구, 해당 광고와 관련 없는 랜딩페이지


 

🔶Google Ads 광고유형
검색 : 검색어 입력시 나오는 광고 상품
디스플레이 : 구글 연계 웹사이트 배너 광고
쇼핑 : 검색어를 입력했을 때 관련 제품이 노출
앱 : 앱 다운 유도 광고
Smart : 구글 자동광고로 비즈니스 목표 달성
동영상 : 유튜브나 웹에서 시청자에 도달하고 참여 유도

🔶유튜브 동영상 광고 종류


🔸True view 
영상 시작되면 나오는 광고 (~3분, 30초 이상 시청시 과금, 30초 이내 영상에 내용 꽉 담아 모든 내용을 보여주는 것을 권장) 5초 후 스킵 누르면 과금 되지 않음!
 ▶️5초 내에 넛지를 넣어 광고를 스킵하지 않도록 유도


🔸skip 불가 광고
10분 이상의 영상에 나오는 중간 광고
스킵이 불가하기 때문에 주요한 내용 모두 넣어 광고 기획
트루뷰보다 과금⬆️


🔸범퍼광고
최대 6초의 스킵 불가 광고, 노출시 바로 과금
짧은 시간 내에 전달 키메시지 넣기

🔶구글 디스플레이 광고 종류
구글 제휴 파트너사 특정 인벤토리 공간에 디스플레이 광고 배너 게재
🔸이미지 광고
직접 디자인, 제작,

원하는 이미지 정확하게 노출, 하지만 약 20개의 이미지 제작 필요(리소스적 단점)


🔸반응형 광고
이미지, 동영상, 카피 등록하면 자동으로 제작, 다양한 지면에 맞게 자동 조합되어 노출
고퀄리티 광고 제공은 어려움 >반응이 떨어질 수 있다.

🔸효과적인 디스플레이 광고 제작? (이미지광고)
1. 단순한 디자인(핵심을 전달하는게 초점, 아이캐칭 이미지 사용)
2. 제품/서비스가 잘 드러나는 이미지(많은 텍스트 넣어도 보이지도 않음)
3. 간결하고 명료한 효익 전달(경쟁력있는 가격, 장점, 프로모션을 정확히 전달하면 광고에 대한 유저의 관심도 오름)

🔸구글광고 비승인
금지된 콘텐츠/ 제한된 콘텐츠/ 카피 내 이슈(오타) / 랜딩페이지 이슈/ 정치,금융 관련 콘텐츠 / 비포 애프터 이미지

 


수업 들으랴 정리하랴 과제하랴! 바쁘다 바뻐~😅

지금 조별과제는 뉴스레터 제작을 위한 기획안 작성하는 중이다. 

개인과제는 기획안 바탕으로 실제 뉴스레터 발행! 화이띵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