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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사/마케팅 트렌드_피지털 마케팅 본문
피지털 마케팅
physical+digital의 합성어, 온라인에서의 간접 경험과 오프라인에서 직접 경험을 합한 것을 뜻한다.
코로나 시국에는 상대적으로 온라인 마케팅의 필요성이 컸었다면, 엔데믹 시대가 오면서 온/오프라인을 넘나드는 피지털 마케팅의 필요성이 커졌다.
피지털 성공 포인트: 목적에 부합하는 기술과 서비스 전략 (출처:http://kicox.ggad.co.kr/45/innovation/58)
앞으로 피지털이 더욱 광범위하게 확장될 것으로 예측되는 근거는 크게 두 가지다. 첫째, 우리는 이미 언택트 문화에 익숙해졌다. 타인이나 리테일러와의 접촉을 선택적으로 단절하고 싶어하는 세대가 주류가 되었고, 이러한 흐름은 코로나19로 인해 앞으로 더욱 심화될 것이다. 둘째, 오프라인 위기 외에도 데이터 축적과 서비스 개인화가 가능하다는 장점 때문이다. 온라인과 모바일을 거친다는 것은 디지털 환경에 고객 행동 데이터가 남는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렇게 축적되는 데이터는 고객의 행동을 이해하고 보다 더 정교하게 개인화된 상품과 서비스를 디자인할 수 있는 기반이 된다. 경쟁이 심화된 비즈니스 환경에서는 ‘데이터가 새로운 석유다(Data is the New Oil)’라는 표현이 있을 정도로 고객 관련 데이터가 중요해졌다. 따라서 데이터 축적이 상대적으로 어려운 오프라인 환경에 온라인·모바일을 융합해 고객을 전사적으로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는 온라인 기반의 아마존이 아마존 고와 아마존 프레시 등을 론칭한 데이어, 이제는 백화점도 열겠다는 최근의 뉴스와 맥락을 같이한다. 온라인과 오프라인 어느 한쪽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는 것이다.
피지털의 궁극적인 목적?
기술 서비스로 소비자들의 심리적 전환 비용을 높여 해당 매장·브랜드에 남아 있게 하는 것이다.
다만 피지털 구현을 위해 무인매장처럼 특별한 기술이 필요한 경우도 있지만, 사이렌 오더 처럼 다른 업체들은 시도하지 않았던 서비스를 통해 오프라인 경험을 더 편리하게 만들어 서비스·상품·브랜드 충성도를 높일 수도 있다.
기술이 급변하는 환경 속에서 리테일러들은 각자 기업의 상황과 강점, 맨파워를 고려해 전략을 구축해야 한다. 즉, 가장 최신 기술이라고 무턱대고 도입할 게 아니라, 비즈니스 목적에 부합하는 데이터를 축적해서 어떻게 목적을 달성할 것인가를 먼저 결정하고, 그에 적합한 기술을 선택해야 한다. 핵심은 고객의 불편 해소를 위해 기술을 이용, 오프라인 매장의 경험을 세심하게 디자인해 고객들에게 매장에 방문할 가치를 제공하는 것이다.
읽어보면 좋은 글
http://kicox.ggad.co.kr/45/innovation/58
http://m.newstap.co.kr/news/articleView.html?idxno=184997
https://blog.adobe.com/ko/publish/2022/08/05/success-case-of-phygital-experience-market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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